두리나눔터[소셜네트워크서비스] 본새[성질]를 두고

덧머리말 : 얼숲에 내건 사진이나 낱사람 알맹이[개인 정보]를 두고 뭐라 하시는 분들께…

가끔 얼숲이나 재잘터 같은 두리나눔터[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다른 이들이 내건 됨됨이[프로필] 그림이나 낱사람 알맹이[개인정보]를 두고 뭐하라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요…
물론 생각은 밝힐 수 있고 마음 써 주시는 것은 고맙겠습니다만 그게 참 그렇습니다.
두리나눔터는 스스로 쓰고 싶은 대로 쓰는 ‘두리그물'[소셜네트워크]이지 낱사람 정보가 들어있는 등기소가 아닙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두리나눔터는 쓰는 이가 어떻게 쓸 것인지에 달렸습니다.
혹 다른 이가 사람얼굴을 내놓지 않아 못 미더우시다면 동무하지 않으면 되고, 또 거꾸로 그 분은 그걸로 동무를 끊는다고 뭐라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 이가 내건 그 그림이 정말로 그 사람이라는 것은 또 어찌 알겠습니까?(심지어 어떤 분은 잘 알려진 광대[연예인] 사진을 걸어 두기도 합니다.)

물 론 두리나눔터를 쓰는 사람도 제 됨됨이가 알차게 보여주지 않을 때 다른 사람이 꺼릴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내건 그림이나 알맹이가 성의가 없거나 뭇사람에게 싫은 느낌을 주는 것이라면 그것은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이런 때라도 맞은 편 심기를 살펴 조심스럽게 얘기를 꺼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두리나눔터를 쓰는 이는 제가 내놓은 알맹이에 맞게 분수를 지켜야 할 것이고 제 스스로 드러내놓는 것은 없으면서 맞은 이에게서는 좀 더 많은 것을 보고자 하거나 해서는 앞뒤가 맞지 않을 것입니다.(두리그물은 서로 치우침없이 사이여야 좋은 것입니다.)
또, 좀 친한 사이라면 이런 저런 도움말을 귀띔해 주는 것은 좋은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서로 사이에 믿음이 있기에 될 법한 일입니다.

두리나눔터에서 혹 맞은 이가 내놓은 그림이나 알맹이가 맘에 드시지 않는다면, 잘 헤아려 어떤 까닭이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그리고 그 말에 눈치를 채고 바로 잡으면 다행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어쩔 수 없는 노릇입니다.
두리나눔터에서 맞은 편은 여러분 하고만 동무를 맺고 있는 건 아닙니다.
잘 살펴 헤아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 덧붙임. 더군다나 두리나눔터에서는 종종 낱사람 알맹이를 내놓는 테두리를 두고 여러가지 말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낱사람 알맹이를 어디까지 내보이는가는 그것을 쓰는 사람이 틀어쥐어야 할 것이고 그것을 다른 이가 이렇게 하시라, 저렇게 하시라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낱사람 알맹이를 다른 사람이 지켜 줄 수는 없는 것이기에…

* 덧붙임 2.
글도 마찬가지입니다. 두리나눔터는 그냥 낱사람이 저가 쓰고 싶은 대로 쓰는 곳입니다. 그런데 ‘두루앎'[상식]을 따르지 않는 이들은 그렇다 치더라도, ‘상식’을 따른다는 이들 가운데서도 다른 이들이 두리나눔터에 올린 글에 이래라 저래라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다만 제 생각을 밝히는 이러쿵 저러쿵은 좋다 봅니다.)
두리나눔터는 그냥 제 생각을 밝히는 곳이고 무엇보다도 어떻게 쓸지는 제 마음입니다.

* 벼리낱말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트위터 twitter 페이스북 facebook 프로필사진 플픽

Advertisements

칸 아래 '변경'을 누르면 얼숲, 재잘터로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