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손전화를 가지게 되어 기쁘지? 그런데 이것을 사용하는데 몇 가지 규칙이 있단다.
이 규칙을 잘 지킨다면 훌륭한 어른으로 커갈 수 있을 것이다. 꼭 아래 사항을 새기기 바란다.

1. 손전화는 너에게 빌려주는 것이다. 엄마 돈으로 샀고 삯[요금]도 내주니까… 원래 엄마 것이다.

2. 손전화 열쇠[암호]는 늘 엄마가 알아야 한다.

3. 전화가 오면 “여보세요. 저는 누구입니다”라고 받고, 전화 예절을 잘 지켜라.
“엄마” 혹은 “아빠”에게서 전화가 오면 꼭 받아야 한다.

4. 엄마가 허락하는 때에만 전화를 쓸 수 있다.
특히, 놀이[게임]나 쪽지[메시지] 보내기 같은 것은 손수 시간을 정해서 써라.

5. 학교에 갈 때는 손전화를 가지고 가지 않는다. 마실 갈 때, 엄마가 가지고 가라고 할 때만 가져갈 수 있다.

6. 전화기가 뒷간에 빠지거나, 부서지거나 잃어 버리면 고치는 삯이나 바꾸는 값은 네가 져야한다.
용돈을 모아서 갚아야 한다. (그런 일은 꼭 생길 수 있으니 용돈을 잘 모아 두어야 한다.)

7. 손전화로 거짓말을 하거나 누구를 놀리거나 속이는데 쓰면 안된다.
특히 다른 사람 마음을 아프게 하는 대화에 끼어서도 안된다.
먼저 좋은 친구가 되어 주고 남들 싸우는데 끼어들지 않도록 해라.

8. 얼굴을 마주하고 할 수 없는 말을 손전화 글자로 보내면 안된다.

9. 어떤 친구에게 글자를 보낼 때, 그 친구 부모님이나 학교 선생님이 옆에 있다고 생각하고 보내라.

10. 정보 찾기는 꼭 백과 사전 누리집을 써라. 쌍소리나 동영상, 나쁜 사진은 찾아보면 안된다.

11. 열린 데[공공 장소]서는 손전화를 끄거나 떨림으로 해두어야 한다. 식당, 영화관, 교회 같은 데.

12. 낱삶[개인 사생활]에 얽힌 사진을 찍거나 보내지 마라. (엄마, 아빠, 집안, 자기 사진 같은)
그런 사진이 다른 사람 손에 들어가면 매우 좋지 않은 일이 생길 수 있다. 세상에는 나쁜 사람도 많다.

13. 사진이나 동영상을 너무 많이 찍지 마라. 꼭 필요하다는 것만 찍어서 담[보관]아둬라.

14. 가끔은 손전화를 쓰지 않도록 스스로 결심하고 책을 읽거나 다른 일을 하는데 보내거라.

15. 맨날 친구들이 듣는 음악보다는 클래식 음악 같은 것도 들어서 문화에 얽힌[문화적] 눈길[시야]도 넓히거라.

16. 맨날 같은 놀이만 하지말고, 이따금 머리에 좋은 낱말 맞추기, 그림맞추기[퍼즐]놀이, 두뇌 놀이를 하는게 좋다.

17. 버스에서도 손전화만 들여다 보지 말고 창밖 세상도 보고 새로운 사람들도 구경하고 해라.
궁금한 게 있으면 찾기[검색]만 하지말고 자기 스스로 생각도 해 보고…

18. 이 규칙들을 잘 지키지 않으면 손전화를 잠시 빼앗을 수 있다.

여기에 적은 것은 손전화를 쓰는 데 뿐만 아니라 앞으로 살아가는 삶[인생]에서도 중요한 것들이니 꼭 지키도록 노력해 보기 바란다. 엄마 아빠는 너를 믿는다.

— 지난 성탄절에 미국의 한 어머니가 “아들에게 아이폰을 사주면서 내놓은 18가지 규칙”이라는 글을 누리방[블로그]에 올려 화제가 됐습니다. 이를 우리 실정에 맞게 옮긴 글을 퍼왔습니다.
아이들에게는 꽤 엄격한 규칙이지만 고개가 끄덕여지는 대목이 많네요.

본디글과 옮긴 글 고리 : http://blog.daum.net/themeads/8438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