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사대강 아니냐는 비판에, 특히나 못 미더운 도둑정부가 발표를 더욱 못 믿게 만들었던 ‘한반도 둘레길'(이것도 정부 발표 때는 ‘코리아 둘레길’이라고 발표했었다. ‘코리아 트레일’이 안 된 게 다행… ㅡ.ㅡ)
이렇게 큰 일을 한 마디로 얘기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지만, 그 ‘한반도 둘레길’ 가운데 아주 큰 축인 동해 쪽 ‘해파랑길’ 구간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써 아마도 해파랑길이 가진 문제를 그대로 가지고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하게 된다.

‘걷나들이길’이란 것이, 이어놓기만 한다고 ‘걷나들이길’인가! 그건 길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몰라서 하는 얘기이거나 보기 싫은 것일 게다. 물론 걷나들이길을 팔어먹(!-이 땅에 그런 걷나들이길이 한둘인가!)으려면 이야기(이걸 잘난 척 ‘스토리텔링’이라 하더라…)가 담겨 있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는 길이 지나는 곳 문화를 어떻게 보여주는가(아마도 가장 중요!?!)와 곁들이 시설도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가장 쉽고 따지기 쉽게(좀 속물스럽기도 하지만) 얘기해 보자.
우리나라를 걸어 여행하려면 두 사람 기준으로 하루 두 끼만 먹는 쳐도(배 고파! ㅡ.ㅡ) 아무리 적게 쳐도 2만 4천원 정도에, 허름한 모텔에 묵어도 4-5만원 해서 적어도 하루 7만원, 한 달로 치면 210만원(이것 조차도 걷고 먹고 자고만 했을 때 얘기다. 여러 가지를 감안하면 아마도 두 사람 기준 300만원 정도는 들지 않을까? 이걸 또 한 사람으로 셈하면 밥값은 반이 되겠지만 묵는 삯은 별로 줄지 않는다.) 흔히 우스개 삼아 하는 말로, 이 돈이면 동남아 가서 귀족처럼 즐기다 오는 게 낫다.
그나마 제주 올레길이 성공했다고 매김받는 것은 다만 제주 풍경이 아름다워서 뿐만은 아닐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페인 산티아고 가는 길이 이름 떨칠 수 있는 것도 그냥 이미 이름 나 있기 때문 만은 아닐 것이다.

특히나 이 글에서는 ‘한반도 둘레길’이 정부가 나서서 한 일이 아니라 민간이 나서서 한 일이라는 데에 점수를 주고 싶은 모양이나, 내가 가 본 어느 걷나들이길도 그 곳에서 뜻 있는 사람들이 손수 걸어보고 만들었다는데, 갓길도 없는 찻길이 길에 들어있는 곳도 있었다. 모든 일이 그렇지만 여행에서도 ‘안전’이 으뜸 아닌가? 그것도 머리는 돌이요 양심은 사막인 공무원이 만든 길도 아니고 전문 여행자가 꾸몄다는 길이 그 모양이라니!(그 분들은 갓길도 없는, 포장된 길을 몇 킬로미터 씩이나 걷고 싶을까? 지금은 지자체가 나서 길 보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차라리 여는 때가 좀 늦어지더라도 때를 기다렸어야 하는 것 아닌가? 지금껏 사고 소식이 안 들려 다행이지만 만약 사고가 났다면 누가 책임지려 했을까? 한 사람이라도 책임지려 하는 이나 있었을까?)

이 죄담회에서는, ‘앞으로 이야기[스토리]가 있는 길로 잇고 싶다’고 한 모양이지만, 그 때의 그 ‘이야기’라는 것이 그리 쉽게, 뚝딱 만들어 지는 것인가? 역사를 통해서, 삶을 통해서 생겨나야 하는 것 아닌가?(그렇지 못하다 보니 어거지 이야기를 지어낸다. 사람을 속이는 것이다.)
또 다른 보기로, ‘부산에서 서울을 잇는 옛길을 되살리고 싶다’는 분도 있다. 물론 길을 잇는 것은 어려울 것이 없다. 하지만 그 안에 담겨야 할 ‘이야기’가, 큰 역사 빼고는 거진 없어졌다. 옛스런 길이 다 없어져 찻길이 되어 버렸고 옛 마을이 다 없어져 버렸다.(행정단위로 ‘마을’은 있을지 모르지만 삶의 공동체로서의 ‘마을’은 별로 남아 있지 않다고 본다.) 안전이나 불편이나 돈 이런 걸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며 그냥 ‘옛 사람들도 이 길을 이렇게 걸었겠거니…’하는 위안 만으로 걸을 수 있겠는가? 그렇게 걷는 길이 참말로 옛 사람들이 걷던 그 길 느낌을 얼마나 가지고 있을까…(값어치가 적은 유적, 문화재는 제대로 관리도 않거나 없애고서 ‘무슨무슨 터’하는 푯말 하나로 해치우는 이 나라에서…)

게다가 정부가 발표할 때 유달리 그걸 강조했었는지, 언론마다 ‘한반도 둘레길'(그 때는 정부 발표 대로 ‘코리아 둘레길’이라고 했었다.)이 ‘산티아고 가는 길’보다 무려 3배나 길다는 걸 강조했었다.
무려 5천년 역사를 가졌다고 하는 우리 겨레가, 뻑하면 하는 소리가 고작 ‘숫자놀음’이다. ‘동양에서 가장 큰’, ‘누구보다 몇 배’, ‘세계 최단’… 얼찬 문화를 가지지 못한 이들이 이런 숫자 가지고 헛품을 잡는다.
모든 문화 상품은 역사를 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숫자는 쉽게 흉내 낼 수 있고 따라 잡을 수 있지만, 역사라는 건 함부로 흉내내기도 어렵고 따라 잡을 수 없는 것이다.
아우디가 집채를 짓듯이 수십, 수백년을 두고 만드는 문화 상품 만이 제대로 값매김 받을 수 있고 빛이 날 것이다.